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 고객센터 > 뉴스&공지
 
 
 
오늘날짜: 20240620일 목요일
161
     agile (process for ksdm eco project)
작성자 : 마일드소프트     작성일 : 2023-10-01    아이피 : 175.124.30.84    조회수 : 607
 
 

애자일

프로그래밍에 집중한 유연한 개발 방식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이미 ‘애자일’(Agile)이라는 단어가 익숙할 테다. 애자일은 문서작업 및 설계에 집중하던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좀 더 프로그래밍에 집중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애자일(Agile)이란 단어는 ‘날렵한’, ‘민첩한’이란 뜻을 가진 형용사다. 애자일 개발 방식도 그 본래 의미를 따른다. 정해진 계획만 따르기보다, 개발 주기 혹은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식을 뜻한다.

애자일 개발 방식은 2000년대 초에 대두됐다. 1990년대에는 주로 많은 인원의 개발자가 오랜 기간 동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곤 했다. 예를 들어 항공기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선 여러 회사나 기관에 있는 사람들이 모였고, 10년 이상 개발에 투자했다. 철저히 계획을 세우고, 해당 계획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방대한 문서 작업도 뒤따랐다.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이 오랜 기간 동안 함께 개발 작업을 하려면 언제 어디서나 일관된 기준을 볼 수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과거 개발 방식은 대형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엔 적합할지 몰라도, 소규모 프로젝트에는 오히려 개발을 더디게 만드는 걸림돌로 작용했다.

2001년 2월, 변화의 움직임이 싹텄다. 17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애자일 연합’을 결성해 좀 더 빠르고 유연한 개발 방식을 논의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을 장려하기 위한 여러 활동을 시작했다. 당시 애자일 연합에서 선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 세계 각 나라 언어로 번역해 놓았다.

애자일 개발 방식은 계획과 개발, 출시와 같은 개발 주기가 여러 번 반복되며, 개발 환경에 맞게 요구사항이 추가되거나 변경된다. 결과적으로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은 고객에게 좀 더 빨리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고, 고객의 피드백에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다.

애자일 방식은 사람을 앞세운 점에서도 주목받았다. 소프트웨어는 계획하면 무조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인력이나 예산, 개발 환경과 다양한 외부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애자일 방식은 개발 환경을 고려해 고객과 개발자를 중심에 뒀다. 고객이 개발 프로세스에 적극 참여해 작업 우선순위를 정하고 개발 과정을 평가하기도 한다. 계획에 집중하고 이를 강요하기보다는 개발자 능력에 따라 개발 환경이 유연하게 변경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애자일 - 프로그래밍에 집중한 유연한 개발 방식 (용어로 보는 IT, 이지현)

more



           
 
 
다음글


 
 

 

Untitled Document